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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국내주식 분석

대한해운 주가, 전망 분석 (국내주식) 해운주에도 봄은 오는가

by BaVaBa 2021.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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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해운 주가, 전망 분석 (국내주식) 해운주에도 봄은 오는가

0. 대한해운 소개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드릴 주식은 해운주 중 하나인 대한해운에 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이전에 소개드렸던 HMM의 주요 사업은 컨테이너 운송 그리고 적은 비중으로 벌크화물 운송을 했었었는데요. 오늘 소개드릴 대한해운은 벌크선이 사업구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해운주입니다. 특히 대한해운은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와 장기 운송계약을 체결하여 안정적인 회사의 매출을 유지하고 있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그럼 우선 대한해운의 매출구조부터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해운의 매출구조입니다. 우선 대한해운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차지하는 사업 부문은 벌크선 부문입니다. 2019년에 전체 대한해운에서 48%의 매출비중을 그리고 2020년에는 전체 대한해운의 44%의 매출비중을 그리고 올해 3분기 기준으로는 전체의 절반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LNG선 부문이 대한해운의 매출의 그 다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의 20~15%의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탱커선으로 원유나 석유제품의 운송역시 대한해운의 매출에서 2020년부터 10%정도의 매출액이 나오는 추세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대한해운에 대한 분석을 시작하기에 앞서 대한해운 분석글의 개요부터 우선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개요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대한해운의 자본현황

 

 - 대한해운의 재무제표

 

 - 대한해운의 차트

 

 - 대한해운의 2분기, 3분기 실적 비교

 

 - 대한해운의 동종업계와 비교 순서입니다.

 

 

1. 대한해운의 자본현황

 다음은 대한해운의 자본변동사항입니다. 2019년까지 2400만주 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대한해운의 발행주식수는 2020년에 10배 증가한 2억 4400만주 정도가 됩니다. 그 이후 올해 2021년 3분기 기준으로 했을때 약 3억 1917만주 정도가 되었습니다. 작년의 발행주식수에 비해 7천만주 정도의 대한해운이 더 발행된 것 같습니다. 실제 유통주식수는 3분기 기준으로 3억 1079만주 정도입니다.

 

 대한해운의 최대주주는 에스엠 하이플러스입니다. 6563만주 정도의 대한해운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비중의 20.56%정도가 됩니다. 이외에도 티케이케미칼, 케이엘 홀딩스 등의 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의 물량을 다 합치면 대략 1억 5755만주 정도의 대한해운 주식이 나옵니다. 이는 전체 비율의 50.7% 정도의 비율입니다. 저번에 글 올린 HMM보다는 높은 수치입니다. 실제 유통되는 대한해운의 주식수는 1억 5323만주 정도이며 현재 주가인 2,670원을 기준으로 했을때 4000억 정도의 금액입니다. HMM보다는 가벼운 금액입니다. 그럼 대한해운의 재무제표를 한번 보겠습니다.

 

 

2. 대한해운의 재무제표

 대한해운 재무제표 입니다. 기본단위는 천원단위입니다. 우선, 대한해운의 자산은 안정적이면서 3분기 기준으로는 소폭 상승했습니다. 부채는 3분기 기준으로 작년대비 약간 감소한 모습이 보입니다. 자본의 총계는 2020년과 비교했을때 대한해운은 크게 증가한 것이 관찰됩니다.

 

 2분기 기준으로 부채비율이 207.5%로 높았던 대한해운의 부채비율은 3분기를 기준으로 했을때, 165.65%로 약간은 감소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최종 2021년 보고서에는 조금더 감소되길 기대해 봅니다. 다음은 대한해운의 손익계산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다음은 3분기 대한해운의 손익계산서 부분입니다. 매출액 측면에서 작년의 기록과 유사한 수치가 관찰이 됩니다. 연결당기순손익 부분에서는 작년 그리고 재작년에 비해 크게 상승한 점이 관찰됩니다. 3분기 기준으로 대한해운의 EPS는 746원이며 이를 1년 단위로 계산했을때 나오는 대한해운의 EPS는 994원이 됩니다. 현재 대한해운의 주가가 2,670원이므로 현재의 PER은 2.69가 됩니다. 이는 HMM과 유사한 수치의 PER입니다. 다음으로 대한해운의 차트상황을 함께 보시겠습니다.

 

 

3. 대한해운의 차트

 현재 대한해운의 주가는 올해 4월선에 형성되었던 지지구간에 있습니다. 8월에 한번 더 지지를 받았고 10월에 한번더 지지를 받았던 구간입니다. 10월에 대한해운은 약간의 거래량을 내며 60일선까지 뚫어보려 했으나 저항을 받고 다시금 현재 지지라인에서 주가가 형성되었습니다. 일봉상으로 역배열이 완성이 된 상태이나 HMM에 비해 역배열의 이격도가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대한해운의 주봉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대한해운의 주봉차트를 보시면 현재의 가격라인이 꽤나 예전부터 지속되어오던 지지라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지지라인이 무너진다면 주가는 2000원 초반선이 지지선이 될 것 같습니다. 주황색 흐름은 동종업계인 HMM의 차트를 불러 보았습니다. 전반적인 흐름은 비슷하나 대한해운이 HMM보다 상승은 더 이른시기에 그리고 하락폭은 그렇게 아직까지는 크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한해운도 고점에 물리신 분들은 손실이 역시 매우 클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대한해운의 2분기 실적과 3분기 실적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4. 대한해운의 2분기, 3분기 실적비교

 대한해운의 2분기 실적과 3분기 실적을 엑셀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유통주식수와 대주주 현황은 대한해운의 2분기와 3분기에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대한해운의 부채량은 오히려 소폭 감소하였고 자본의 양은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대한해운의 부채비율은 3분기에 168%로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대한해운의 당기순이익은 특히 2분기에 비하여 3배 가까운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인해 대한해운의 1년 기대 EPS는 기존 636원에서 3분기 기준으로 994원까지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위 계산은 반기 대한해운의 EPS에 X2를 그리고 3분기 EPS에 곱하기 4 나누기 3을 한 계산값입니다. 기존에 대한해운의 PER은 4.2로 그렇게 높지 않은 수치였지만 이번 실적이 나온 이후의 대한해운의 PER은 2.69가 되었습니다. 이는 HMM과 유사한 수치입니다. 그럼 다른 동종회사들과 대한해운을 한번 비교해 보겠습니다.

 

 

 

5. 대한해운 동종업계와 비교

 전반적인 해운업의 2분기 실적과 3분기 실적 정리한 표를 들고와 보았습니다. EPS측면에서 보면 비교군집으로 설정한 HMM, 팬오션, 인터지스, KSS해운 모두 EPS가 증가했습니다. 여기서 저희가 주목할 부분은 어떤 기업이 가장 많이 증가했는지를 가리는 일 같습니다. 우선, 가장 큰 증가는 HMM이 보여주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대체로 비슷하게 증가했으나 KSS해운이 2026에서 2668로 증가했습니다. KSS해운의 PER은 5.8에서 4.4로 감소하였습니다. 대한해운의 PER은 기존에 4.2에서 2.69까지 감소했으며 이는 비교군집으로 설정한 회사들 중 가장 낮은 PER입니다. 물론 주가에 따라 PER은 계속 변하긴 합니다. 평균적으로 보면 다른 동종업계의 PER보다 대한해운은 현재 낮은 수치이나 PER이라는게 매번 변하는 결과이기 때문에 주가의 변동에 항상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6. 대한해운 외 다른 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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