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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국내주식 분석

대한항공 주가, 전망 분석 (국내주식) 항공주에도 봄은 오는가?

by BaVaBa 2021. 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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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주가, 전망 분석 (국내주식) 항공주에도 봄은 오는가?

0. 대한항공 소개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드릴 국내주식은 바로 항공주의 대표주식이죠. 바로 대한항공입니다. 대한항공은 여객산업, 화물산업 그리고 항공우주산업을 주료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데요. 작년 3월이후 코로나로 인해 주가가 많이 떨어졌으나 지금은 이전 2019년도의 가격을 회복한 상태입니다. 그럼 대한항공의 주요 사업내용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다음은 대한항공의 3분기 기준 매출구조입니다. 우선, 전체 대한항공의 매출중 76.2%에 해당하는 비율이 화물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대한항공의 큰 매출은 여객부분이였으나 아무래도 코로나로 인해 여객쪽의 매출이 줄어 화물쪽에 주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항공은 2019년 매출에 비해 2020년 매출은 다소 감소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해의 대한항공의 3분기 매출액에 곱하기4 그리고 나누기 3을 해보면 79,033이 나옵니다. 이는 2020년의 매출과 유사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대한항공에 대한 분석을 시작하기에 앞서 우선, 대한항공 분석글의 개요를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글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 대한항공의 자본현황

 

 - 대한항공의 재무제표

 

 - 대한항공의 차트

 

 - 대한항공의 2분기, 3분기 실적 비교

 

 - 대한항공의 동종업계와의 비교 순서입니다.

 

 

1. 대한항공의 자본현황

 우선은 대한항공의 발행주식총수의 변동내역을 보겠습니다. 2016년 기준 대한항공의 발행주식수는 7200만주 였습니다. 여기서 2017년 대한항공의 주식수는 9484만주로 상승을 하게 됩니다. 2019년까지 변동이 없다가 2020년과 2021년에 크게 상승하여 현재 대한항공의 발행주식총수는 3억4782만주입니다. 대한항공 주식의 대주주는 잘아시다시피 한진칼입니다. 전체 주식의 27.66%에 해당하는 9620만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진칼 외에도 대한항공의 대주주와 기타관계인의 물량을 전부 합치면 99,490,173주가 나옵니다. 이는 전체 대한항공의 물량에 28.6%를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그러므로 실제 대한항공의 유통주식수는 248,330,613주 정도가 나옵니다. 현재 대한항공의 주가가 29,400원이니 유통금액은 7조 정도가 나옵니다. 그럼 다음으로 대한항공의 재무제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2. 대한항공의 재무제표

 대한항공의 재무제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자산의 총계는 3년동안 안정적인 흐름을 대한항공은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부채의 경우 3분기 기준으로 작년보다 감소한 값입니다. 그래서인지 3분기에 대한항공의 자본의 량은 작년의 2배에 가깝게 크게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한눈에 봐도 티가 나듯이 대한항공의 부채의 량이 자본의 량보다 큽니다. 현재 3분기 기준으로 대한항공의 부채비율은 306.74%에 달합니다. 다음으로 대한항공의 손익계산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 표는 대한항공의 3분기 기준 손익계산서입니다. 매출액은 현재의 흐름이 이어진다면 작년의 대한항공 매출기록보다는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 2019년의 매출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당기순이익 측면에서 대한항공은 2019년과 2020년에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3분기 들어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모습이 확인이 됩니다. 현재 3분기 기준 대한항공의 EPS는 490원입니다. 이 값에 곱하기 4를 하고 나누기 3을 하여, 1년치에 대한 추정값을 계산해보았습니다. 1년 기준으로 하면 대한항공의 EPS는 653원이 됩니다. 현재 대한항공의 주가가 29,400원이니 현재 대한항공의 PER은 45.02가 됩니다. 다음은 대한항공의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3. 대한항공의 차트

 다음은 대한항공의 일봉차트입니다. 주황색 표기된 선은 대한항공의 대주주였던 한진칼의 차트를 비교군집으로 같이 넣어두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대한항공과 유사한 흐름을 보이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등의 세기는 대한항공이 조금 더 컸던 것 같습니다. 현재 대한항공의 이평선은 역배열을 띄고 있습니다. 5일선과 20일선은 조밀하며 60일선과 120일선이 조밀하게 붙어있는 상황입니다. 이 상태로 주가가 지속이 되면 이평선간의 이격도가 맞춰지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다음은 대한항공의 주봉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대한항공의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으로 바라보면 한진칼과 대한항공의 차트의 유사성은 그렇게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 코로나가 터지고 대한항공의 주가는 크게 하락했지만 역으로 한진칼의 주가는 크게 상승했기 때문이며 횡보, 하락구간에서 그닥 공통점이 보여지지 않습니다. 현재 아직까지 주봉상으로 대한항공은 정배열을 갖추고 있긴 합니다. 현재의 하락구간은 4월에 형성된 고점라인입니다. 이 구간에서 지지를 받아 한번더 전고점을 노릴지 아니면 그 다음 지지선까지 떨어질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4. 대한항공의 2분기, 3분기 실적비교

 대한항공의 2분기, 3분기 실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EPS의 경우 1년단위로 환산한 값입니다. 2분기 기준에는 X2를 그리고 대한항공의 3분기 기준에는 곱하기4를 하고 다시 나누기3을 하여서 계산했습니다. 우통주식수와 대주주의 비율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부채같은 경우 2분기에 비해 일정수준 감소했으나 자본도 같이 감소하여 부채비율은 대한항공의 2분기에 비해 1.8%정도가 더 높아졌습니다. 당기순이익은 한 분기동안 1000억 정도를 추가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에따라 1년 기대 EPS는 344원에서 653원으로 크게 올랐습니다. 현재의 주가인 29,400원을 기준으로 했을때 2분기 기준이라면 대한항공의 PER은 85수준으로 높은편이나 3분기 기준으로는 45.02가 되었습니다.

 

 그럼 과연 현재 대한항공의 부채비율, 당기순이익, EPS와 PER은 대한항공의 동종업계와 비교했을때 고평가인지 저평가인지를 알아보고 위해 다른 동종업계 회사들과 한번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 대한항공의 동종업계와 비교

 대한항공의 2분기와 3분기 그리고 동종업계들까지 한번에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비교군집으로는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를 뽑았습니다. 부채비율에 있어서는 한진칼이 128%로 제일 작았습니다. 나머지 기업은 1000%를 넘어서거나 심지어는 자본이 -여서 따로 책정하기 애매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당기순이익의 경우 2분기 실적에서도 대한항공을 제외하고 전원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3분기의 적자액은 2분기보다 모두가 커졌습니다. 이에 따라 한진칼과 진에어를 제외하고는 1년 추정 EPS의 마이너스값이 대부분 커진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테마의 여러 종목들의 EPS와 PER을 비교해보면 어떤 기업이 대략적으로 고평가이고 어떤 기업이 저평가를 받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공주같은 경우 아직 적자의 늪에서 대부분의 기업들이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일하게 대한항공만이 당기순이익 흑자 그리고 EPS도 양의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디 4분기에는 항공주들의 실적이 되살아 나기를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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