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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국내주식 분석

팬오션 주가, 실적, 전망 분석 (해운주)

by BaVaBa 2021. 1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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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오션 주가, 실적, 전망 분석 (해운주)

1. 팬오션 소개

 간만에 다시금 해운주에 대한 분석을 시작해볼까 합니다. 지난번에는 해운주의 대장격이라고 할 수 있는 HMM 그리고 대한해운에 대한 분석을 올렸었는데요. 이번에 소개드릴 해운주는 바로 팬오션입니다. 해운업의 주요테마는 해운부문에서 어떤 부문에 집중을 하고 있는지의 문제인데요. 팬오션과 같은 경우 벌크화물 영업과 비벌크화물 영업(컨테이너, 탱커, LNG)분야에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 팬오션의 매출상황을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팬오션의 매출액 자료입니다. 가장 높은 매출은 벌크화물에서 나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팬오션의 매출에서 벌크 화물이 차지하는 비중은 50%가 넘어갑니다. 그 다음으로는 비벌크 사업부문입니다. 이는 컨테이너 화물, 탱커, LNG등을 말합니다. 지난번에 소개드린 HMM이 대부분 컨테이너 화물이였던 것에 반해 팬오션의 경우 벌크 사업에 비중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곡물사업분야도 비벌크 화물 매출과 유사한 매출을 기록한 것을 팬오션의 매출구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밑에 설명에는 지역별 매출현황이 나와있습니다. 아시아에서의 매출이 팬오션 매출의  41%를 차지하고 있으며, 북아메리카나 오세아니아가 20%대로 그 뒤를 잇고 있다는 것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럼 팬오션에 대한 분석을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2. 팬오션의 자본상황

 팬오션의 자본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발행한 총 주식의 수는 2017년 이후로 변동사항이 없었기에 자료는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팬오션의 주식수는 5억 3456만주입니다. 이중 현재 팬오션의 최대주주는 바로 지주사로 유명한 하림지주입니다. 하림지주가 보유하고 있는 팬오션의 주식수는 292,400,000주로 이는 전체 팬오션의 유통주식수에 54.7%에 해당하는 비율입니다. 이외에도 기타 특수관계인의 물량을 포함하면 292,666,553주가 됩니다. 이는 비율상으로 54.75%입니다. 이를 보면 팬오션에서 하림지주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팬오션의 유통주식수에서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물량을 제외한 실 유통가능 물량은 241,902,959주 입니다. 현재 팬오션의 주가는 5,530원입니다. 이를 반영하여 계산한 유통금액은 1조 3377억 정도의 금액이 나옵니다. 다음으로 팬오션의 재무제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3. 팬오션의 재무제표

 팬오션의 3분기 기준 재무제표 현황입니다. 팬오션의 자산의 경우 3분기 들어 매우 큰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산이 급증하게 되면 보통 부채도 같이 급증하기 마련인데 자산의 증가액보다 부채의 증가액이 훨씬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반영이라도 하듯 팬오션의 자본역시 2020년 대비하여 큰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2021년 반기 기준으로 팬오션의 부채비율은 80.91%였습니다. 3분기 기준으로는 이와 유사한 80.2%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분기동안 큰 변화가 없었으며 부채비율은 100%미만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음은 팬오션의 손익계산서를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팬오션의 3분기 기준 손익계산서 입니다. 매출액 기준으로 3분기만에 2019년과 2020년 기록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특히나 2019년의 매출의 2배에 가까우며 2020년 매출대비 3.5배에 가까운 기록을 3분기만에 보여주었습니다. 그래서 인지 EPS는 3분기 기준으로 607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를 1년 단위로 계산해보면 607 X4 /3이 됩니다. 이는 809원입니다. 반기 기준으로의 EPS는 546원이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의 증가폭이 예상보다 커졌다는 것을 의마합니다. 다음은 차트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4. 팬오션의 차트

 실적은 증가한 것에 반하여 차트는 일봉상 역배열을 그리며 하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6월말에 큰 거래량을 그리며 상승했던 상승분이 다 빠지고 4월의 지지선라인까지 깨지며 하락하고 있습니다. 실적이 좋다고 무조건 주가도 우상향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차트같습니다. HMM이 대장주이다 보니 삼성전자가 하락하면 반도체 주들이 다 하락하는 상황가 비슷한 것처럼 보입니다. 다음은 주봉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주봉 차트상황입니다. 아직 주봉상으로는 이평선들이 역배열을 그리고 있지 않지만 10월에 들어 5일선이 60일선 아래로 이탈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하락이 지속된다면 120일선과 만날 수 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보이는 지지선은 2019년의 박스권이자 2021년 초의 저항선으로 작용했던 5000원대 초반라인입니다. 실적과 주가의 흐름이 너무 다른 것 같습니다. 분명 3분기 기준 실적은 2019년의 2배에 가까운 기록을 냈는데 가격은 다시 2019년의 가격으로 회귀를 한다는게 설명하기 난해한 것 같습니다.

 

 

 

5. 팬오션의 2분기, 3분기 실적비교

 2분기와 3분기의 실적에 대한 정리본입니다. 유통주식수와 대주주의 보유 비율에 있어서는 변동 사항이 없습니다. 부채는 약간의 증가가 보이나 자본역시 같이 증가했기에 둘 다 부채비율은 80%로 동일합니다.

 

 반기 기준 당기순이익이 1457억을 기록했습니다. 반기 기준의 속도라면 3분기에는 2200억 정도를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3분기 당기순이익은 그를 1000억이나 초과한 3247억을 기록했습니다. 1년 기준 추정 EPS는 546원에서 809원으로 상승합니다. EPS의 증가율은 48.17%를 기록한 상황입니다.

 

 현재 주가인 5530원을 기준으로 하면 반기기준 PER은 10.13에서 3분기 기준 PER은 6.84로 변동되었습니다. 다음은 동종업계들과 한번 비교해 보겠습니다.

 

 

 

6. 팬오션과 동종업계들 종합비교

 2분기와 3분기의 실적비교본입니다. 대주주의 비율에서는 비교군집에 있는 5개 회사 모두 큰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하지만 부채비율에서 HMM이 100%미만으로 내려왔습니다. 대한해운 역시 200%에서 168%로 내려왔습니다. KSS해운은 아쉽게도 300%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EPS입니다. EPS는 전원이 증가했기에 빨간색으로 기록했습니다. 맨 마지막 칸에 EPS증가율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아니! HMM딱봐도 5배 넘어보이는데 왜 증가율은 413%냐?? 하실 분들은 없을거라고 믿습니다.

 

 EPS의 증가율을 순서별로 적어보겠습니다. HMM > 대한해운 > 팬오션 > KSS해운 > 인터지스 순서입니다. 다음은 현재 PER이 낮은 순서대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대한해운 > HMM > KSS해운 > 인터지스 > 팬오션 순서입니다. 신기하게도 지금 분석하고 있는 이 회사가 동종업계 대비 PER이 가장 높습니다. 주가는 2019년의 주가지만 매출은 2019년의 2배이나 PER은 동종업계 기준 가장 높은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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